Google Ads
운영 시 자주 발생하는 실수와 예방법

2025-04-04

Google Ads는 트래픽, 리드, 그리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디지털 퍼포먼스 마케팅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플랫폼에 활용 가능한 기능이 무수한 만큼, 경험이 많은 광고주조차 광고 세팅과 운영에 있어 간혹 실수를 만들곤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구글 광고 운영에 있어 기본적으로 가장 흔히 발생하는 5가지 실수를 분석하고,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구글 광고에서 발생하기 쉬운 실수 예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명확한 캠페인 목표 설정 누락

Google Ads에서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명확한 목표 없이 캠페인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구글에서 운영되는 캠페인들은 구체적인 목표가 없으면 성과 측정 및 최적화가 어렵습니다.

예시: 매출을 증가시키기 위해 캠페인을 운영하지만, 플랫폼 내에서 목표 수익 증가율이나 전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지 않으면 캠페인 최적화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예방법:

2. 애드그룹 내 부적절한 키워드 포함 및 부정 키워드 사용 부족

검색 캠페인의 경우, 잘못된 키워드를 광고 그룹에 포함하거나 부정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광고 예산이 낭비되기 쉬우며 저품질 트래픽이 유입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광고주가 광범위 일치 키워드(Broad Keyword)에 의존하여 불필요한 검색어에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시: "러닝화"만 판매하는데 "신발"이라는 키워드로 입찰하면 관련 없는 트래픽이 발생하고 광고 예산이 낭비되기 쉽습니다.

예방법:

3. 매력도가 낮은 광고문 및 부정적인 랜딩 페이지 경험

타겟팅이 정확하더라도 광고문이 매력적이지 못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거나, 랜딩 페이지 경험이 좋지 않으면 전환율이 크게 떨어지며, 잠재 고객 또한 잃을 리스크가 있습니다.

예시: "전 제품 50% 할인"을 강조한 광고를 게재했지만, 실제 랜딩 페이지에서는 정가가 표시되면 브랜드 및 사이트에 대한 신뢰도에 영향을 끼쳐 광고 이탈률이 높아집니다.

예방법:

4. 전환 추적 미설정

전환 추적이 없으면 어떤 캠페인, 키워드 또는 광고가 실제 결과를 이끌어내는지 알 수 없으며, 데이터 취합에 어려움을 겪어 다음 단계인 최적화까지 진행되기가 어렵습니다.

예시: 몇 달 동안 광고를 운영했지만, 양식 광고 매출 전환(혹은 기타 KPI)을 추적하지 않아 ROI(투자 대비 수익) 및 ROAS (캠페인/광고 비용 대비 수익)를 파악할 수 없을 수 있으며 데이터 누락으로 광고 최적화에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예방법:

5. 캠페인 런칭 후 방치

많은 광고주가 캠페인을 설정한 후 성과를 모니터링하거나 최적화하지 않아 광고 비용이 낭비되고 잠재 고객을 찾을 수 있는 기회와 시장 확대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시: 캠페인을 시작한 후 몇 주 동안 성과를 확인하지 않아 저조한 키워드에 예산이 소진된 경우

예방법:

결론

이 5가지 흔히 발생하기 쉬운 Google Ads 실수를 피하면 캠페인 성과를 크게 향상시키고 광고 비용 낭비를 줄이며 ROAS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검색, 디스플레이, Performance Max 캠페인을 운영할 시에도 지속적인 최적화가 성공의 핵심임을 염두에 두었을 때 목표한 바에 맞는 효율적인 성과를 얻는데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Writer

심다연 l Dayon Shim

Account Executive

MORE BLOGS